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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보험 한눈에 확인하는 서비스 열려

한국신용정보원이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세부 보장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 ‘내보험 다보여’를 개장한다.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의 목적은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상세 보장 내역을 한눈에 보고 나아가 합리적이고 주도적인 보험설계를 지원하는 것에 있다.

 

◇ 보험 가입 내역 쉽게 볼 수 있어
27일 한국신용정보원은 본인 가입 보험의 보장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보험금 청구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서비스인 ‘내보험 다보여’를 28일 10시부터 오픈한다고 밝혔다.

 

오픈 초기에는 제3자 정보제공에 동의한 2006년 6월 이후 보장성, 저축성, 실손보험 가입 보험정보를 제공하고, 2018년부터는 자동차보험, 화재?배상책임(대물)보험의 가입 정보도 제공한다.

 

‘내보험 다보여’ 서비스는 가입자 본인과 관련된 계약현황 정보를 그래픽을 통해 보여줌으로써 조회자의 객관적 이해도를 제고한다. 특히 현재 나이 기준으로 남아있는 보장기간을 막대그래프로 도식화하여 계약별 만기시점 및 추가적 보장의 필요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사고가 발생하면 계약체결시 약정된 금액을 지급하는 정액형 보장의 경우 계약 전체 내용과 상세 내용을 보여주는데 계약상태 및 계약자?피보험자 등에 대한 조회 조건을 변경해가며 조회가 가능하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나온 가입률 기준 상위 10개 주요 보장을 성별?연령대별로 보여주기에 주요 보장에 대한 해당 그룹의 평균 보장금액과 본인 보장금액을 비교해서 볼 수 있다. 이용자는 자신의 건강상태와 재정상황을 고려하여 현재 보장현황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40대 남성이라면 40대 남성 그룹에서 가장 가입률이 높은 보장이 ‘골절진단’인데 자신이 미가입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자신이 가입하고 있는 ‘상해사망 보장’의 보장금액이 남성 40대 가입자 평균보다 1.7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식이다.

 

사고가 발생하면 가입한도 금액 내에서 실제 발생손해금을 지급하는 실손형 보장의 경우 정보 제공 방식은 정액형과 비슷하지만 제공범위는 정상계약과 보험료가 납부되면 다시 정상상태로 전환 가능한 실효 계약에 한정되며, 기명피보험자의 보장정보만 제공한다.

 

상세 계약을 살필 수 있는 메뉴는 전체 실손보장의 내용을 제공하지만 이용자 편의에 따라 실손의료비 또는 기타실손 보장만을 선택적으로 조회하는 것도 가능하다.

분석통계 메뉴에서는 실손의료비(상해?질병입원, 상해?질병통원(외래), 상해?질병통원(처방조제))와 전체 실손보장 중 실손의료비를 제외한 보장(벌금, 일상생활배상책임 등)을 가입률 기준으로 상위 6개 내역을 제공한다. 또한 성별?연령대별 가입률과 중복가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금융 소비자 스스로 보험 설계 도움
이전까지 보험 가입자가 세부 보장 내역을 살피려면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에 전화하거나 일일이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해야만 했다. ‘내보험 다보여’의 위와 같은 기능을 활용하면 한 번의 본인인증 절차만으로도 모든 보험 가입 내역을 살피고 자신과 비슷한 가입자 그룹과 보장 내역을 비교할 수 있게 된다.

 

자신에게 필요한 보장이 무엇인지 스스로 판단하여 어떤 것을 더 들어야 하는지 혹은 현재 가입해 있는 보험 중 어떤 것을 빼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어 합리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보험설계가 가능해진다.

한국신용정보원은 “향후 정보 집중범위 및 분석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이용자 수요조사 등을 통해 이용자의 편의성이 제고되도록 기능 개선을 지속 추진하고 ‘스스로 보장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석결과를 추가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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